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2023년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계부 양식 공유

가계부 작성 방식

저는 매우 수동적인 방법으로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뱅크샐러드나 기타 앱들의 정확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고

2021년부터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3년 동안 작성해오고 있습니다.

제 방식은 성실하지 못하면 사용할 수 없는 가계부입니다. 솔직히 저도 진짜 귀찮습니다.

셀 > 오른쪽 클릭 > 메모 삽입을 눌러서 일일이 기록합니다.

 

가계부를 작성하고 달라진 점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은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저축'을 통해 투자 자산을 늘려야 하는 숙명을 피할 수 없습니다.

저는 가계부를 작성하고 '커피전문점' 횟수를 줄이고 '배달 음식'을 거의 시켜먹지 않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거의' 라는 워딩입니다. 써야할 때는 써야죠. :D  (통제할수록 행복은 배가 되는 듯 합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면 생활습관이 바뀝니다. 

월 지출 6만원은 연봉 100만원의 효과와 같습니다.

 

다른 가계부와 다른 점

  1.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수동으로 기입하기 때문에 성실하지 않으면 누락되고 까먹기 일수입니다.
  2. 지역화폐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 지역화폐 30만원 어치를  27만원에 구입했다면,
      지출에는 '270,000원', 수입에는 '30,000원'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 지역화폐로 구매했다면 그 아래 칸을 활용합니다. (지출에 중복 집계되지 않습니다)

 

3. 쿠팡/네이버 선불충전금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지역화폐와 마찬가지로, 지출에는 추가 합산되지 않지만 어디에 사용되는지 수동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진짜 귀찮습니다.

4. 그래프가 있습니다.
  - 이쁘게 만드는 주제가 없어서 초라하지만 수입, 지출, 투자&저축의 비중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월 평균과 총 합산이 있습니다.

  - 아래는 제 2022년 가계부입니다. 월 평균 배달음식에 만원을 사용했군요.
  - 월 평균 사용금액을 알게 되면 내 1년, 3년, 5년, 10년의 재무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총합산 금액도 있어서 내년엔 OO % 미만으로 줄여보겠다라는 목표도 세울 수 있습니다.

구글 링크 공유

제가 사용하는 방식은 당연히 정답이 아니며 마음에 드는 방식으로 편집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D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x97YZTRgeAwivczE-g-UG26itjfGsPfVpYUGAsI4u0/edit?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