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142)
2023년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계부 양식 공유 가계부 작성 방식 저는 매우 수동적인 방법으로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뱅크샐러드나 기타 앱들의 정확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고 2021년부터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3년 동안 작성해오고 있습니다. 제 방식은 성실하지 못하면 사용할 수 없는 가계부입니다. 솔직히 저도 진짜 귀찮습니다. 셀 > 오른쪽 클릭 > 메모 삽입을 눌러서 일일이 기록합니다. 가계부를 작성하고 달라진 점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은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저축'을 통해 투자 자산을 늘려야 하는 숙명을 피할 수 없습니다. 저는 가계부를 작성하고 '커피전문점' 횟수를 줄이고 '배달 음식'을 거의 시켜먹지 않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거의' 라는 워딩입니다. 써야할 때는 써야죠. :D (통제할수록 행복은 배가 되는 듯..
2023년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합격 후기 (PDF 공부자료 포함) 시험 날짜 및 장소 제36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2022년 2월 시험) 집과 가까운 영동중학교에서 시험 준비 기간 약 2.5주 정도 잡고 평일 퇴근 후 1-2시간, 주말에는 2-3시간 정도 공부 경영+컴공 전공했고, 취준할 때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까마득한 옛날이기 떄문에 노베이스에 20% 정도만 더 알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집은 아래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준비 팁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최신 기출문제만 2-3번 풀어보는 정도로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0점 맞고자 하는 시험이 아니고, 턱걸이(60점)만 넘기면 되기 때문에 개념 → 문제보다 문제 → 개념 순으로 접근 당연히 기출을 처음 풀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틀려서 좌절감이 느껴집..
2주차 8일차 (12/23, 수) 축약어(snippets)와 prettier라는 포맷 익스텐션 도구를 알게됨 DOM 조작Document Object Model의 줄임말. 자바스크립트가 HTML 엘리먼트에 접근하고 조작(manipulate)할 수 있게끔 해줌.WEB API를 각 브라우저마다 담고있는데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이 API에 접근할 수 있음이벤트 리스너(event listener)란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리다가 이벤트가 발생하면 반응(react)하는 것이다.document.querySelector('.check').addEventListener('click', )클릭 이벤트에 반응하는 이벤트 리스너addEventListner의 두번째 인자에는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Function)이다. 예를..
1주차 1일차 (12/16 수)나는 지금 아무 생각이 없다. 무엇부터 시작해야할까. 코딩을 다시 시작하려고 했던 시도가 벌써 4번째다. 일단 내가 생각하고 있는 사이트가 트렐로와 가장 유사하지만, 우선은 포모도로 시계를 만들도록 하겠다. 우선 udemy JS 기초 프로그램 + 인프런 웹 게임을 만들며 배우기을 병행하면서 진행하고자 한다. Hooks는 페이스북이 요즘 밀고 있는 리액트 표준. 3-4년전까지는 Class였음 (현존하는 코드의 99%) React를 사용하는 이유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편하게 만들기 위해서. Single page application이라고 하는데 React 공식 블로그를 확인하면 알 수 있음. 또 데이터를 쉽게 처리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음. 페이스북이 단일 웹페이지 중에서 가장 데..
환이네 갈비살 @ 건대입구 맛집 평점 나의 평점 : ★★★★★ (5점 만점) 본 포스팅은 제 돈으로 직접 사먹고 올리는 후기입니다. 건대 살면서 최소 3번 이상 가본 집입니다. 고구마밥, 된장찌개, 명이나물 외에 다양한 반찬이 제공되는 혜자 식당입니다. 공기밥은 별도 천원이 추가됩니다. 네이버 리뷰 : 128건 구글 리뷰 : 1건 식당 정보 매일 15:00 - 01:00 (토요일은 2호점이 새벽 3시 반까지 운영한다고 써있었습니다.) 1월 1일 , 추석 및 설날 전일 휴무 본점은 A, 2호점은 B구역입니다. 2호점이 더 넓고, 쾌적하게 운영이 됩니다. 메뉴 식당에서 제공하는 고구마밥. 정말 맛있습니다. 저는 가면 3공기까지 먹습니다.
NB-F80 모니터암 리뷰 (NB-F80 monitor arm review) 해당 리뷰는 제 돈으로 직접 구입해보고 산 후기입니다. 어떤 사람이 사야하는가? 책상이 좁은 사람 책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사람 책상 청소를 깔끔히 하고 싶은 사람 모니터를 눈높이 맞추고 싶은 사람 가성비 모니터암을 찾는 사람 제품 리뷰 후기 540개에 5점에 가까운 평점, 구매는 2,461개다. (2019.11.20 기준) 찾아보니 옥션이 제일 저렴하다. 21,560원 실물의 모양은 이렇다. 주의점 모니터가 베사(VESA)홀 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F80 제품은 75x75(mm), 100x100(mm)을 지원한다. (국제 규격이다.) 만약 규격을 초과한다면 확장 브라켓을 구입해야 한다. 모니터 사양 페이지에서 VESA 를 확인하면 된다. 모니터 무게를 확인해야 한다. 스탠드 제외 무게..
2019 정보보안기사 필기 공부법 준비 책은 2018 알기사 정보보안기사 편으로 준비했습니다. 준비기간은 약 3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인강은 따로 듣지 않았지만, 실기를 준비한다면 들을 생각입니다. 정보처리기사 또는 리눅스마스터 자격증이 있거나 또는 컴퓨터공학과라면 3주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 경우라면 넉넉히 5~6주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꿀팁 정보보안기사보다 한단계 낮은 정보산업기사를 같이 접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 같은 장소에서 시험이 치뤄지며, 정보보안기사 시험 이후에 시작되므로 시험장을 이동해서 봐야한다던가 하는 부담감은 없습니다. 축약어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축약어를 워드로 따로 써놓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문제를 틀릴 때마다 Ctrl+F로 먼저 찾고, 없..
[백준1935번] (C) 후위표기식2 (1935)후위표기식 백준 1935번 https://www.acmicpc.net/problem/1935 착안점 double형 스택을 구조체로 선언 +, -, *, /인 경우를 제외하면 피연산자이므로 int형 배열에 있는 원소를 push 테크닉 push(ch-'A') 입력 예제를 보면, ABCDE와 같은 피연산자는 숫자로 변환한 뒤, push해줘야 한다. 피연산자는 항상 A, B, 부터 입력되므로 array 배열에 있는 원소들을 차곡차곡 push하기 위해서는 ch-'A'만큼 빼주어야 한다. 맨 처음에 입력하는 num이 곧 array 배열의 길이기 때문에 AA+A+ 입력된다 할지라도 상관이 없다. 실수했던 점 calculate 함수의 parameter를 double로 선언하지 않았던 점. 함수(pop, pe..